편두통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편두통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편두통

안녕하세요? 많은 분들이 원인 모를 편두통으로 시름을 앓고 계신데요. 이따금씩 찾아오는 편두통이 왜 생기는지, 해당 부위와 관련된 편두통은 어떤 원인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두통
편두통

1. 편두통이란

편두통이란 틀별한 원인 없이 한쪽 머리가 쑤시듯 아픈 경우를 뜻하는데요. 일반인의 약 10퍼센트나 편두통을 가지고 있을만큼 현대인에게는 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대략 90퍼센트의 편두통이 40대 이전에 발생한다는 점을 미뤄봤을 때, 이후 발생하는 두통은 편두통과는 다른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남성보다 여성이 3배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하네요! :D 

편두통은 전형적으로 전구기, 조짐기, 두통기, 회복기의 4단계를 겪게 됩니다.

전구기 - 편두통이 발생하기 전에 기분과 기력의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

조짐기 - 시야가 어두워지거나, 발광증상, 아지랑이가 보이는 시기 

두통기 - 머리의 한쪽이나 전체적으로 욱신욱신 쑤시는 시기

회복기 - 통증이 멎은 시기로 몇 분에서 시간 동안 지적수준 저하, 무기력함, 불안정함을 느끼게 되는 시기

 

 

 

 

편두통
편두통

2. 편두통 원인

사실 편두통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신체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 모두 편두통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이러한 환경 변화에 의한 뇌신경과 혈관계통이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여서 통증을 유발한다고 주장하는 바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편두통 원인이 있습니다.) 

편두통은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악화될 수 있다고 하니,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안으로 꼽힌답니다. (알콜도 상당한 영향을 끼쳐요.) 

 

 

 

 

편두통
편두통

2. 편두통 부위별 증상, 원인, 해결방안 

관자놀이 - 가장 많이들 겪는 부위입니다. 스트레스와 신경과민이 관자놀이 편두통의 원인이라고 하네요. 적절한 휴식과 , 스트레스 해소, 약물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마 - 긴장성 두통을 의심할 수 있는데, 근육이 굳으면서 신경을 압박해서 생기는 편두통의 종류라고 합니다. 또한, 코와 뺨 사이에 염증이 생기는 부비동염이 원인일 수도 있다고 하네요. 

뒷골 - 이마와 마찬가지로 긴장성 두통으로 볼 수 있는데요. 긴장 해소를 통해서 개선이 가능하며, 급작스러운 뒷골 통증의 경우 후두부 신경 염증을 의심해봐야됩니다. 

미간 - 군발두통으로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눈물, 콧물, 코막힘을 유발하는 편두통의 종류에요. 신경계 흥분이 가라앉으면 저절로 치료되기도 하지만, 나아지지 않을 시 신경전달물질을 분비시키는 약물을 통해 증상완화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편두통 원인과 증상,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편두통은 치료라기 보다는 평소 예방하는 습관과 스트레스를 줄이는 생활이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머리 아픈 일들이 많은 요즘이지만 다들 스트레스 안받도록 관리시기 바랍니다. :D